본문 바로가기
ⓓ + 12가지 인생의 법칙

조던 B. 피터슨 교수의 '12가지 인생의 법칙' _ 법칙 10(3/3)

by ○소야○ 2020. 2. 28.

'12가지 인생의 법칙' _ 법칙 10(3/3)

 

 

[P.363] 법칙 10(3/3)


'12가지 인생의 법칙' _ 법칙 10(3/3)

 

 

 법칙 10의 마지막 포스팅입니다. 포스팅 개수만큼이나 삶을 곰곰이 곱씹어 보게 되는 조던 B. 피터슨 교수의 말들이 많았습니다. 완독 후 다독을 추천합니다. 그럼 이야기 계속 이어 나가겠습니다.

 

 

[P.389] 오류가 발생했다는 것


'12가지 인생의 법칙' _ 법칙 10(3/3)

 

 "가 잘못되었으면 생각과 행동만이 아니라 인식 자체에 문제가 없는지 살펴야 한다. 혼돈이 목전에 닥쳤다는 징조다." 뭐가 뭔지 모를 때가 있죠, 내가 잘 나아가고 있는 것인가 의문이 들 때, 조던 B. 피터슨 교수는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명확히 이해되지 않는 끔찍한 혼돈으로 붕괴된 상태에서도 새롭고 긍정적인 질서의 가능성은 존재한다. 명료한 생각과 용기 있는 결단이 필요하다."

 

 

[P.390] 징징대지 말고 현실을 직시 해라.


'12가지 인생의 법칙' _ 법칙 10(3/3)

 

 

 "제 자체를 인정해야 한다. 빨리 인정할수록 탈출할 수 있는 시간이 빨라진다. '나에게도 불행할 권리가 있어'라고 푸념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누구든 학업을 잠시 쉬거나 일자리를 얻기 위해 대기 상태로 있을 때가 있습니다. 과연 이게 나에게 맞는 길인지 아닌지 또는 지금 준비하는 학업과 자격증 또는 취업 준비가 잘 되고 있는 건지 너무도 혼란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반복되는 시험에 매번 떨어지고 원하는 목표가 달성되지 않고 계속 제자리 라면 무엇이 나의 문제인지 한번 곰곰이 생각해 봐야 할 때 같습니다. 과거의 고급 정보도 지금은 그저 값어치 없는 이야기일 수도 있으니깐요. 무엇이 나에게 맞지 안아 지금 이 상황 이 생활을 이어 가고 있는지 한번 곰곰히 생각해볼 날이 바로 지금 오늘입니다. 이에 조던 B. 피터슨 교수가 말합니다.

 

"미숙함을 인정하면 누구나 미숙함을 바로 잡고 채울 수 있다. 우리는 복잡하게 뒤얽힌 혼돈을 분석하고 , 우리 자신을 포함해 모든 것의 특성을 정확하게 규정해야 한다.

 

 

[P.391] 정확한 표현


'12가지 인생의 법칙' _ 법칙 10(3/3)

 

 

 "확한 표현은 정밀한 구분을 가능하게 한다. 실제로 일어난 끔찍한 사건과 일어날 수 있었지만 실제로는 일어나지 않은 모든 가능한 사건을 구분할 수 있다." 앞 페이지와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현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구분한다면 비록 열악하고 난처한 상황 속에서도 소한 상황을 반전시킬 기회가 생길 수 있음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P.392] 막연한 두려움... 상상력


'12가지 인생의 법칙' _ 법칙 10(3/3)

 

 

 "무리 무시무시한 것도 상상이 만들어 낸 것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다." 저자는 자신의 지인이 다람쥐가 낸 소리에 혼비백산하며 도망간 일화를 꺼내며 상상이 사람에게 얼마나 큰 힘을 발휘하는지 그리고 그 힘이 안 좋은 쪽으로 작용한다면 그 끝이 없다는 것을 일깨워 줍니다.

 

본문에서 처럼 "혼돈은 점점 확대되어 모든 질서와 미래와 감각을 삼켜 버릴 것"입니다. 당신과 저는 지금 현재를 열심히 살아갔으면 좋겠습니다. 내일의 걱정은 내일 하고요...

 

 

[P.393] 대화는 명료하게


'12가지 인생의 법칙' _ 법칙 10(3/3)

 

 

 람과 대화를 할 때 말만 길어질뿐 서로 대화가 되지 않거나 나의 생각이 잘 전달되지 않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럴 때 우리는 화가 나고 답답함에 몸서리를 치죠. 어쩌면 서로 들을 생각은 하지 않고 상대방에게 덤핑을 하려고만 하진 않았나요? 이에 조던 B. 피터슨 교수가 답합니다.

 

"대화할 때는 주제를 의식적으로 명료하게 규정해야 한다. 특히 까다로운 문제를 두고 대화할 때는 더욱 그렇다. 무분별한 대화는 바람직하지 않다. 한 번에 '모든 것'을 논의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이렇게 법칙 10이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저는 이 포스팅을 마치고 다시 한번 법칙 10을 읽어 보려고 합니다. 당신도 기회가 된다면, 아니 기회를 만들어서 조던 B. 피터슨 교수의 '인생의 12가지 법칙'을 꼭 읽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알립니다_ 이 포스팅은 책 내용을 스포 하자는 것에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닙니다. 일반적인 서평으로 끝이 아닌 꼭지별로 간략히 내용을 추리고 덧붙입니다. 결과 적으로 도서를 직접 읽고 싶어 지도록 이끄는 시리즈 가이드 리뷰입니다. 책! 같이 읽어요! :D ]

  

 

아래 이미지를 눌러주세요. 조던 B. 피터슨 교수의 '법칙 11'으로 이어집니다. :)

 

'12가지 인생의 법칙' _ 법칙 11

댓글